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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 이론

UX 설계 이론

UX : 사용자가 제품 서비스와 상호작용 과정에서 얻는 총체적 경험
UX 형성 요소 : 배경->요인->행동 방식->정서적 반응(불편하다, 편하다 등 우호적, 적대적 반응)->내적 욕구(니즈)

좋은 UX란
- 니즈를 충분히 고려
- 전달하고자 하는 가치를 명학화
- 사용자 경험만을 고려하는 것X(심미성만 고려X)
- 관습을 바탕으로 설계하는 것 필요
- 선호하는 사람이 적으면 시장성 낮음
- UX디자인과 장식 디자인은 다름
- UX디자인 영역에서의 관습, 즉 멘털 모델을 고려해야

멘털 모델이란 사물의 작동 원리에 대한 인식과 이해를 나타내는 사고 과정을 의미

- 구현 모델implementation model : 엔지니어만이 하는 제품, 서비스가 실제로 작동하는 방식

UX는 구현 모델이 아무리 복잡하고 어렵게 설계되었다고 하더라도 서비스를 둘러싼 구체적인 맥락과 한계 또 멘탈 모델을 충분히 고려해 쉬운 사용성을 목표로 삼아야 함

사용성이란 목적을 달성할 수 있게끔 사용자경험이 얼마나 쉽게 설계되었는가를 의미

UI, UX 디자인 진행 과정은 제품과 서비스, 상황에 따라 달라짐

실무에서는 더블 다이아몬드 프로세스를 가장 많이 사용
- 더블다이아몬드 프로세스 : 오류를 최소화하고 문제의 근본 원인 추적 가능 / 총 4단계로 구성
- 발견(리서치) -> 정의(문제 파악, 우선순위 정함 / 어피니티 다이아그램, 페르소나, 저니맵 -> 발전(정보구조도, 와이어프레임) -> 전달(비주얼 디자인 구현, 프로토타입 등 유저빌리티 테스트 진행)

세롭고 창의적이기만한 UX는 사용자를 떠나게 만듦

 

출처 : EBS 비즈니스 리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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