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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 이론

디자인 스프린트

- 개념 : 짧은 기간(1~2주)의 개발 기간동안 아이디어 구체화부터 제품 테스트까지 모든 주요 단계를 포함하는 개발 방법

- 목표 : 가정을 신속하게 확인 / 지식의 양 증가 / 위험 완화 / 적은 노력으로 아이디어 검증

- 이점 : 문제 발견 및 아이디어 검증 / 문제를 이해하고 공유 / 명확한 로드맵 설계

- 구성 : 다양한 분야의 전문가를 모아 7명 수준으로 그룹을 꾸리는 것이 적절(리더, 진행자, 고객 서비스 전문가, UX/UX 디자이너, 소프트웨어 엔지니어, 마케팅 전문가 등)

 



[1일차 : 문제 정의]

- 공감 지도empathy map 작성 : 사용자의 니즈와 제품 및 서비스에 기대하는 우선순위에 대해 더 잘 이해할 수 있도록 도와주는 시각적 방법. 사용자의 의견, 행동, 감정 등 사용자에게 영향을 미치는 주요 주제 및 문제를 식별하는 데에 도움이 됨. 

- 고객 여정 지도customer journey map 작성 : 고객이 서비스를 사용 종료할 때까지 사용자 경험을 시각화하는 데 도움이 됨. 이를 통해 디자인 스프린트의 목표 범위를 좁힐 수 있음. 

- 스윔 레인 다이어그램swim lane diagram 작성 : 공감지도와 고객여정지도를 결합한 것으로 고객 여정의 각 단계에 존재하는 문제에 대한 맵을 만드는 역할을 함. 

- 이외에 사용자 테스트 기획 / 테스트 대상자 모집 / 테스트 세션 예약 등

- 1일차 산출물 : 우선순위 / 공감 지도 / 고객 여정 지도 / 스윔 레인 다이어그램 / 과제에 대한 답변 / 테스트 예약



[2일차 : 경쟁자 평가 및 콘셉트 스케치]

- 경쟁자의 제품 및 서비스 검토함으로써 자사 제품 및 서비스의 문제 해결 방안 모색

- 실행 가능한 범위 내에서 해결 방안에 대한 콘셉트 아이디어 도출

- 작업 완료 후 콘셉트가 수집되고 이에 대한 논의와 투표 진행

- 2일차 산출물 : 팀 구성원으로부터 도출된 콘셉트



[3일차 : 프로토타입 강의]

- 콘셉트 최종 결정하여 프로토타입과 사용자 테스트 진행

-베스트 아이디어 선택 기준 : 실현가능성 / 가장 적은 투자 / 가장 빠른 구현 등.

- 하나가 아닌 여러 아이디어가 선택될 수 있지만 단일 아이디어에 집중하는 것이 더 효율적.

- 서비스 및 제품에 대한 스토리보드 작성 : 사용자가 제품을 사용하기 직전부터 제품을 사용하고 문제를 해결하는 과정까지 작성. 최대 7개의 프레임이 적절. 텍스트로 작성하고 여유있으면 그림/사진 덧붙이면 좋음. 



[4일차 : 프로토타입 제작]


- 최고의 아이디어를 반영하여 프로토타입 완성. 전날 최종 선택을 받은 콘셉트를 현실화 시켜야 함. 

- 디자인 스프린트의 목표는 가능한 적은 노력으로 아이디어를 검증하는 것이므로 기능적으로 완벽한 프로토타입 구현할 필요 없음. 

- 이때 프로토타입은 가설 테스트에 충분하지만 최종 사용자에게 적합하지 않을 경우 후회 없이 폐기될 정도로 제작하는 것이 좋음. 

- 프로토타입 제작 및 사용자 테스트를 위한 시나리오 준비가 이루어지며 각 구성원의 역할은 아래와 같이 나뉨. 
 (1) 메이커 : 프로토타입을 만드는 최소 2명의 디자이너 또는 엔지니어.
 (2) 스티처 : 메이커로부터 구성요소를 수집 후 연결.
 (3) 작가 : 사용자가 이해하기 쉬운 언어로 작성.
 (4) 수집가 : 웹 및 이미지 라이브러리를 검색하여 사진, 아이콘 또는 관련 콘텐츠를 제공.
 (5) 인터뷰 진행자 : 사용자 테스트를 위한 대본 작성.

- 4일차 산출물 : 프로토타입, 사용자 테스트 시나리오. 



[5일차 : 사용자 대상 프로토타입 테스트]

- 사용자들의 피드백 통해 패턴과 핵심문제 발견

- 항목 또는 기능에 대한 리스트 작성

- 과업의 우선순위 지정

- 5일차 산출물 : 사용자 테스트 결과, 다음 업무 계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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