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UX 개념]
-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, 제품,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, 행동 등의 경험
- 경험의 작용 대상과 인간의 반응을 이해하는 것
- 경험의 대상과 지각반응을 통합적으로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함
[UX 특징]
1. 주관성Subjectivity
- 인간의 경험은 그 사람의 개인적, 신체적, 인지적 특성에 따라 주관적임
2. 맥락성Contextuality
- 사용자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음
3. 총체성Holistic
- 경험 시점에서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, 감성적 결과
[UX 목표]
-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
- 양질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. 이는 특정한 맥락context에서 사용자들의 인지적, 감성적, 행위적 특성을 발견하는 것을 말함.
- UX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니즈needs의 도출 및 욕구 충족임
[UX 관점]
- Accept : 어떻게 받아들이고
- Situation : 어떤 상황에서
- Feel : 무엇을 느끼며
- Response : 어떻게 반응하는가?
1. 인지적 관점Cognitive
- 인간의 기억과 생각하는 구조
- 인간이 어떻게 하나의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하고 처리하는가?
2. 사용자 맥락과 상황Context
- 사용자는 Context의 영향으로 외부 환경과 어떤 관계적 경험을 형성하게 되는가?
3. 감각과 감성Emotion
- 역동적이고 다면적인 감각 능력과 경험 발생 시점에서의 심리적 상태와 변화의 이해
- 어떻게 느끼는가?
4. 사용자 행위Behavior
- 제품, 서비스 경험의 물리적, 인지적, 사회문화적 현상의 해석과 상호작용
- 어떻게 행동하는가?
[UX의 범위]
- 사용자 경험은 특정 영역을 갖기보다 기존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하는 새로운 틀을 제공하는 접근
- 단순히 인터페이스Interface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제품, 시스템, 서비스 회사 등 특정 포인트 중심으로 사용자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대상
[UX 중요성]
- UX는 특정 제품과 서비스에 내재된 개념이 아닌 사용자에 귀속되어 사용자를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한 사고방식을 의미
- 사용자 경험 가치를 강출하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사람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에 따라 달라짐
- 사용자가 특정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
[UX 요소]
1. 사용자 정의
- 사용자란 어떤 목표와 의도를 가지고 특정 컴퓨터나 시스템 등을 사용하며 능동적이고 가변적인 욕구를 가지는 주체를 의미
- 사용자의 본질적 욕구 측면 : 트렌트에 민감 / 개인적 성향
- 사용자의 기능적 측면 : 최신 트렌드에 대한 피드를 매일 수령 / 지인들에게 공유
2. 사용자 경험의 기본 요소
(1) 사용자 요구User Needs : UX 대상(제품, 시스템, 서비스)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기대
(2) 사용자 동기User Motive : 사용자들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직접적인 발화제
(3) 사용자 태도User Attitude : UX 대상에 대해 갖는 개인의 취향과 선호, 선험적인 믿음과 정보
(4) 사용자 행위User Behavior : UX 대상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반복적인 행동 패턴
3. UX 기획의 기본 요소
(1) 사용자 맥락User Context : 제품 서비스의 사용 상황(시간, 장소)과 사용 전후의 전반적인 맥락
(2) 사용자 요구User Needs : UX 대상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기대
(3) 사용 동기User Motives : 사용자들의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직접적인 발화제
(4) 사용자 태도User Attitude : UX 대상에 대해 갖는 개인의 취향과 선호, 선험적인 믿음과 정보
(5) 사용자 행위User Behavior : UX 대상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반복적인 행동 패턴
4. UX 기획 및 디자인 프로세스
- 비즈니스 전략 -> 디자인 수립 전략 -> UX 디자인 컨셉 도출 -> UX 디자인 개발 수행
(1) 비즈니스 전략 : 비즈니스 목표와 비전의 이해, 브랜드 전략, 시장 및 경쟁사 분석 등 UX 리서치
(2) 디자인 전략 수립 : 사용자 분석, 요구사항 도출, 페르소나, 사용자 인터뷰 등
* 페르소나 :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구체화하는 것
(3) UX 디자인 컨셉 도출 : 사용자 테스트, 아이데이션, 컨셉 모델 등
(4) UX 디자인 개발 수행 : 스토리보드. 와이어프레임, 키스크린, UI개발, 사용자 테스트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