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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Tech

라이브커머스

[라이브 커머스 개념]
- 소매업체, 유명인 등이 온라인 비디오 스트리밍을 통해 제품과 서브스를 판매하는 비즈니스 모델
- 방문자가 제품에 대해 질문하면 진행자가 이에 실시간으로 답변을 함. 
- 이커머스, 소셜 미디어 플랫폼 등 사이트는 브랜드별로 상이함

[라이브 커머스 세션의 구조]
기본적인 인터페이스 구성요소
- 비디오 스트림 : 호스트가 제품에 대해 이야기하며, 방문자의 질문에 답변함. 
- 제품 목록 : 현재 소개 중인 제품과 함께 그외 제품을 보여줌
- 채팅 영역 : 방문자가 호스트나 다른 시청자와 상호작용하기 위해 질문과 댓글을 입력할 수 있음
- 반응버튼 : 사용자가 감정 반응을 공유할 수 있음

[예 - 중국어 앱에서 볼 수 있는 다양한 기능]
1. 세부 정보 페이지 속 실시간 스트림의 PIP(Picture-in-Picture) 보기 기능
- 라이브 커머스 영상을 놓치지 않고 프로모션 제품의 세부 정보 페이지로 이동이 가능함. PIP 스타일로 비디오 스트림을 볼 수 있음. 
  * PIP : 보던 영상 창을 유지한 채로 다른 작업을 할 수 있도록 하는 기능

2. 관심 있는 제품 영상보기 기능
- 이전 제품의 녹화 방송 시청이 가능함
- 제품이 목록에만 있는 경우 호스트에게 시연을 요청할 수 있음
- 라이브 커머스에는 주문형 구성 요소가 있음

3. 쿠폰 센터 기능
- 제품 구매 전 사용 가능한 쿠폰을 확인하라는 메시지가 표시됨
- 세션 참가 직푸/특정 활동 참여 후 사용이 가능함
- 호스트는 쿠폰의 세부 사항을 결정함 (할인 금액 등)

4. 충성도 수준 확인 기능
- 과거의 사용자 참여 기록을 토대로 충성도 레벨을 부여 받음
- 다양한 활동을 통해 레벨 업이 가능함
- 호스트는 때때로 충성도 높은 시청자에게 쿠폰을 제공하기도 함

[라이브 커머스의 고유한 기능]
1. 다양함 플랫폼에 통합 : 새로운 플랫폼, 앱 또는 서비스에 의존하지 않고 현재 인기 있는 플랫폼에 활용함

2. 매장 내 쇼핑 경험 모방
- 제품을 다양한 각도로 볼 수 있음
- 특정 모델이 특정 의상을 입도록 요청 가능함

3. 게임화를 통한 고도의 상호작용
- 사람들과의 상호작용을 통해 질문에 대한 답변을 얻을 수 있음
- 쿠폰 등 프로모션으로 사용자 참여를 촉진함
- 새로운 형태의 엔터테인먼트

4. 희소성과 접근성
- 사용자는 라이브 스트리밍 중 주문하지 않으면 할인, 재고에 대한 기회를 잃을 것이라고 생각함 / 방문자에서 제품을 주문하는 고객으로 전환될 확률이 높아짐

[라이브 커머스의 특징]
1. 제품을 상황에 맞게 표시 : 
- 라이브 커머스 세션은 텍스트나 이미지보다 직관적임. 라이브 커머스를 통해 소개된 제품을 더 신뢰하는 사용자들. 
- 새로운 브랜드를 소개하고 신뢰도를 높일 수 있음 : 현지 제품을 판매하는 인플루언서를 통해 제품에 대한 신뢰감을 구축할 수 있음. 
- 제품 판매 전 제품에 대해 설명하는 라이브 커머스 세션 주최 가능. 
- 제품 세부 정보 제공 / 제품에 대한 사용 지침 제공 / 제품 사용 모습 시연 등 가능. 
- 라이브 커머스 세션 : 제품의 세부 정보를 가까이서 보여줌 / 제품 세부 정보 페이지에 라이브 커머스 클립을 제품 비디오로 제공 / 단순한 비디오와는 다른 차원.

2. 사용자와 상호작용
- 사용자와 양방향 커뮤니케이션을 지원
- 실제 매장에서 제품을 판매하는 것과 같은 경험을 제공함 : 인사를 건네고 제품을 추천해주는 호스트 / 채팅창을 통해 대화하는 호스트와 사용자 / 사용자는 특정 모델에게 특정 의상의 시착을 요청함 / 이동 제약이 큰 코비드 시대에 이러한 특성은 큰 이점으로 작용

3. 소셜 커머스 VS 라이브 커머스
- 소셜 커머스 : 웹사이트나 앱 같은 다른 이커머스 채널로 전환하지 않고 소셜 미디어 플랫폼에서 구매할 수 있는 기능
- 라이브 커머스 :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포함된 경우 소셜 커머스의 한 형태가 됨 

- 소셜 커머스와 대비되는 라이브 커머스의 특징은 청중에게 할인혜탹을 제공하여 긴박감을 조성한다는 점임

[TV 쇼핑 채널  VS 라이브 커머스]
1. 유사점 
- 오락의 한 형태로 TV 콘텐츠를 보듯이 쇼핑하도록 유도함
- 제한된 시간에 할인혜택을 부여하고 재고가 많지 않은 것처럼 광고함
- 제품에 대한 자세한 내용과 사용 방법 등을 제공함

2. 라이브 커머스의 특정
- 고객과 양방향으로 소통함
- 사용자들은 실시간으로 댓글을 달고 리뷰를 작성함
- 채팅창, 충성도 레벨 등의 기능으로 사용자가 더 오래 머물도록 유도함
- 보다 다양한 제품과 서비스를 제공함
- 시작 비용이 적음
- 모든 유형의 제품을 판매할 수 있음
- 사용자와 높은 상호작용으로 신뢰감 및 친밀감 형성
- 이벤트 혜택 등을 제공함으로써 사용자는 호스트와 사회적 관계를 형성함

3. TV쇼핑
- 문의사항은 읽을 수 있지만 고객의 질문에 즉시 대답할 수 없음
- 고객-호스트 간의 상호작용이 주요 내용은 아님 
- 상대적으로 높은 비용이 필요함
- 특정 품목을 프로모션하여 수익을 올릴 수 있는지 검토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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